캘리포니아뉴스 온라인상담 FAQ 치료후기 고맙습니다 포토갤러리 언론보도
 
즉시 임플란트란?
작성자: 캘리포니아 (mrhahn2000)
치과용 임플란트는 1950년대에 스웨덴의 정형외과 의사인 브레느막에 의해 타이타늄이란 생체용 금속이 뼈와 결합하는 것이 발견된 뒤 치과에 적용되어 1970년대 말에 브레느막 연구팀의 20년 노하우가 미국에서 책으로 소개된 후 비약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초기 임플란트의 적용에는 브레느막 연구팀의 프로토콜을 따를 수밖에 없었는데 그 중 하나가 잇몸 뼈 속에서의 치유 기간으로 그들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아래턱은 3개월, 윗턱은 6개월 정도의 치유 기간을 거쳤을 때 성공률이 가장 극대화되었다고 보고되었고 그 후 많은 이들에 의해 임플란트성공의 중요한 일부분으로 지켜져 왔습니다.
1980년대에 들어 임플란트가 미국에서 대중화가 되기 시작하면서 여러 학자들에 의해 여러 가지 실험들이 활발히 이루어졌고 이런 연구 결과가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절대적으로 여겨졌던 초기의 프로토콜들이 무너지기 시작했는데 그 중 하나가 잇몸내 치유 기간(3~6개월)에 대한 믿음이었습니다.
이전까지 임플란트 수술 방식은 이를 뺀 후 3-4개월 정도 잇몸이 아물기를 기다린 다음 임플란트를 심고 또 임플란트가 뼈와 붙는 일정 기간(아래턱은 3개월, 윗턱은 6개월)을 기다렸다가 임플란트를 잇몸 위로 노출시키는 이차 수술을 하고 본을 떠서 보철물을 올리는 것이었는데 이에 비해 즉시 임플란트는 이를 빼자마자 그 자리에 임플란트를 심고 동시에 본을 떠서 그날 임시 치아까지 올리는 시술입니다. 1980년대 후반에 들어 미국의 학자들을 중심으로 즉시 임플란트가 그 성공률에 있어서 전통적인 방식에 비해 차이가 없다는 것이 실험으로 발표되면서 즉시 임플란트가 조명을 받기 시작했고 임플란트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되었습니다.

즉시 기능 임플란트의 장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임플란트의 가장 큰 단점중 하나인 시술 기간을 단축시키고 임플란트를 구강내로 노출시키는 이 차 수술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 횟수도 감소된다.
2. 이가 빠지고 틑니가 아닌 즉시 기능을 하는 임시 치아가 임플란트위에 부착됨으로 저작 기능이 바로 회복된다.
3. 이가 빠지고 난후 생기는 잇몸 뼈의 상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4. 원래 치아가 있던 자리로 임플란트가 들어가므로 드릴링과 수술이 최소화되며 수술후 합병증도 줄어든다.
5. 이가 빠지고 그 자리에 임시 치아가 들어가므로 이가 없는 것에 대한 심리적인 공황을 최소화한다.
6. 임시 틀니가 들어갈때보다 고정된 임시 치아로 인해 병원에의 내원 횟수가 줄어든다.
7. 틀니가 아닌 고정식 임시 치아기 때문에 심미적으로 우수하다.

이렇듯 장점이 많은 즉시 임플란트지만 모든 경우에 가능한 것은 아니고 잔존하는 잇몸 뼈가 부족하여 잇몸 뼈를 복원해야하는 경우는 초기 고정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수술에 앞서 즉시 임플란트가 가능한지 전문가의 적절한 진단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겠습니다.
임플란트는 이제 치과 치료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를 잡았고 그 성공률도 어느 정도 검증 되었습니다(single 97%, multiple 94%). 임플란트가 점차 저변화가 되면서 이를 뺀 후 틀니를 하는 치료는 점점 역사의 뒤편으로 사라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Datetime: 2007-04-24 오후 12:42:56